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현 (용산고등학교)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37 - 15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진로와 직업 교과와 연계한 사회성 기술 교수 프로그램을 통해 고등학교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사회성과 대인관계 및 직업 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 12명이 참여하여 총 12회기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진로와 직업 교과와 연계한 사회성 기술 교수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사회성과 대인관계 및 직업 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진로와 직업 교과와 연계한 사회성 기술 교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교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사회성 기술 검사 총점은 프로그램 참여 전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진로와 직업 교과와 연계한사회성 기술 교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교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대인관계변화척도 총점은 프로그램 참여전에 비해 증가하였으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진로와 직업 교과와 연계한 사회성 기술 교수 프로그램에참여한 고등학교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직업준비검사 총점은 프로그램 참여 전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결론: 진로와 직업 교과와 연계한 사회성 기술 교수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사회성 및 직업준비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