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미 (이화여자대학교) 오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조경숙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0卷 第3號 (通卷 第74號)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92 - 306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특수학급 학생을 위한 환경관련 직업교육 프로그램(17차시)을 개발 및 적용하고, 진로인식에 대한 변화를 파악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특수학생들은 초기에 진로에 대한 인식이 미흡하였으나, 환경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진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향상되었고 진로와 직업, 업무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구체적이고 정교해졌다. 둘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의 거주지 및 일상과 밀접한 환경문제는 비교적 잘 이해하고 있었으나, 이산화탄소 배출, 기후변화를 포함한 추상적 개념은 상대적으로 어려워하였다. 또 비교적 잘 이해한 환경문제도 환경관련 직업과 연결하는 것은 어려워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일상과 밀착한 직업, 현장학습을 경험한 직업에 대하여 적극적인 호감을 나타내었고, 시간이 지난 후에도 선명하게 기억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39-001363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