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주희 (한국공항공사 항공영업실장) 김지희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1 - 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저비용항공사와 공항 효율성의 관계를 분석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DEA 분석을 통해 개별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이에 따라 공항의 프로세스가 하나의 블랙박스로 간주되어 비효율성이 공항 내 어느 단계에서 발생하는지에 대한 분석에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2단계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여 공항의 효율성을 세분화하여 저비용항공사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네트워크 DEA는 기존 DEA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중간과정에서 발견하지 못한 부분을 세분화해서 설명할 수 있다. 공항의 효율성 분석은 공항의 프로세스를 인프라, 인력 투입 등을 통해 여객, 화물 등을 산출하는 운영단계와 운영단계에서의 산출물을 활용하여 재무적 수익으로 전환하는 수익단계 2단계로 구조화하여 측정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서 아태, 북미, 유럽의 세계주요공항 128개 공항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고, 분석 기간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이다. 네트워크 DEA 모형의 1단계 투입변수는 활주로수, 터미널면적, 종업원수, 운영비용이고, 산출변수는 여객, 화물, 운항횟수이다. 2단계 투입요소는 1단계 산출요소를 투입요소로 하고 산출요소는 순영업이익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LCC 취항에 따른 운영효율성은 U자형으로 항공사 점유율이 특정 비율(40%) 이상이 되면 (+)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익효율성은 (-)값으로 나타났다. 전체효율성도 (-) 값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수익효율성의 (-)값이 운영효율성의 (+) 값을 상쇄시켰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네트워크 DEA를 활용하여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중간과정의 효율성 분석이 가능하고, 결과를 기반으로 어떤 부분에서 공항의 효율성을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