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미영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25 - 15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A대학교의 <콘텐츠 창작 글쓰기> 수업 사례를 소개하면서 콘텐츠 스토리 창작 교육이 대학 글쓰기가 직면한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시도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밝히고, 스토리 창작 중심의 글쓰기 수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콘텐츠 창작 글쓰기> 수업에서는 20대 대학생의 주된 문화 활동인 ‘콘텐츠’를 다루면서 학생들이 마음을 열고 자유롭게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창작활동은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높일 뿐 아니라 쓰기 경험을 축적하여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글쓰기 수업 중 이루어지는 합평 및 미디어 작품 비평 등의 활동을 통해서는 비판적 사고와 자기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팀별 합동 창작을 통해서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의 전공/전문 지식의 융합과 협력이 학습자 중심·자기주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학생들은 웹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언제든지 의사소통과 의견교환을 이어나가고, 디지털 기술을 매개로 하여 작품을 완성하였으며, 콘텐츠 기획 과정에서 지금의 화두인 AI기술을 적극적으로 이용한 사례도 있었다. 이로써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과 전공지식, 인간의 창의성과 인공지능의 기술이 다 같이 융합하는 창조적인 활동이 가능한 교육을 글쓰기 강좌에서 실현할 수 있다는 의의를 발견하였다. 창작활동을 문화 콘텐츠와 연계해 교양 글쓰기 수업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면 훨씬 많은 학생들을 창의성 교육에 참여시킬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콘텐츠 창작 글쓰기>는 ‘콘텐츠’ 창작이라는 학습자의 현실적 요구와 흥미를 반영하고 있어서, 글쓰기 교육의 수요를 확장하고 정보기술 시대에 새삼 강조되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인문학 역량을 기르기에 적합한 교양 교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