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경숙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19집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13 - 138 (26page)
DOI
10.21208/kla.2016.07.19.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새로운 융복합(融複合) 시대를 맞이하여 선문대 글쓰기 교육의 방향을 모색(摸索)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근 수많은 대학이 학제간 통합주제를 교양과목에서 다루면서 학문간의 벽이 무너지고 있는 사실을 주지해야 한다. 융복합 주제 중심의 교양과목에서 공통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핵심 내용은 글로벌 시대의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와 배려와 나눔, 실천 등으로 글로벌 시대의 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 덕목을 강조하는 것이다.
융복합이라는 화두는 변화하는 시대의 핵심 역량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융복합형 학문의 필요와 확대에 따라 단일 전공 중심 교육에 대한 우려의 의견이 제기되면서 그동안의 교양교육보다 보다 한층 강화된 교양교육을 실행하는 상황이다. 이에 선문대학교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강좌가 융복합 시대에 알맞은 학습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여 전환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선문대 글쓰기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사회 문화적 환경이 요구하는 학문적 역량을 배양하고, 침체된 기초 학문을 부흥하기 위해 글쓰기 교육의 심화가 절실하다.
아울러 선문대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강좌에서는 다양한 매체의 활용을 기반으로 한 융복합의 글쓰기의 필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주도적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효율적인 창의성의 증진방안을 마련하고, 다양한 방식의 토론, 이성과 감성의 발현 등을 통합적으로 결합한 교육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융복합 시대와 대학 글쓰기의 의미
3. 융복합시대의 선문대 글쓰기 발전방향 모색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810-001655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