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형철 (경기대학교) 고수정 (수원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75 - 8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소비자의 내적 변인들이 친환경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독립변수인 내적 변인들은 체면민감성, 환경관심, 건강관심도, 환경지식으로 구성하였으며, 종속변수는 친환경 구매의도는 단일차원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외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2024년 4월 3일부터 4월 17일까지 눈덩이 표집방법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212부가 온라인 상에 저장되었으며 이를 SPSS 27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해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면민감성 중 사회격식성만 친환경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관심은 친환경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건강관심도는 친환경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환경지식은 친환경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친환경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외식 소비자의 내적변인들을 고려해야 함을 강조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행동론의 이론화 및 외식기업의 친환경 마케팅 전략에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