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조은 (한양사이버대학)
저널정보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언어와 문화 언어와 문화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43 - 7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해석 현상학적 분석(IPA)을 적용하여 연구 참여자 6명과의 인터뷰 및 시청 일지의 분석을 통해 K-드라마 시청을 통한 한국어 학습 경험을 살펴보았다. 주제 분석 기법을 통해 참여자들의 드라마 시청에서 나타난 주제는; 수동적 수용에서 적극적인 표출로 전환, 원어민의 발음 패턴 되풀이, 어휘 확장 및 풍부화, 대화 속에서 문법 탐색, 자막 활용에서의 진전, 되돌아보기 및 반성 듣기를 위한 몰입적 참여, 발음 및 억양 개선에 도움이 되는 모방, 어휘력 확장, 문법 구조의 분석, 드라마 이해를 위한 자막의 사용, 그리고 재검토 및 성찰 등이었다. 이러한 주제들은 K-드라마가 즐기기 위한 오락적 성격을 뛰어넘어 듣기와 말하기 기술, 나아가서는 문화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도구로서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K-드라마가 형식적 학습과 비형식적 학습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밝혔으며, 한국어 학습의 관점에서 K-드라마 시청의 의미와 학습자의 한국어 유창성 수준에 맞춘 시청 전략의 중요성을 논의하였으며, 드라마 시청에 언어학습 전략을 통합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