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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지 (부산서구장애인복지관) 이기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6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3 - 4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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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지역 교육복지사들이 학생사례관리 표준직무에 대해 중요성을 어느 정도로 인식하고 있으며, 현재 수행은 어떠한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개선전략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부산지역 교육복지사 146명 중 107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정, 기술통계분석,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사례관리 표준직무에 관하여 평균 4.54점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현 실행도의 평균은 3.69점으로 학생사례관리 표준직무의 중요도와 실행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PA 분석에서는 평균값, 표준편차, Locus fo Focus 모델 등을 이용하여 중심점을 활용하였으며, 중심점이 변동되어도 명확한 표준직무로 나타난 내용을 분석한 결과, 지속유지(강점)영역에서는 ‘사례관리 접수하기’, ‘사례관리 통합적 사정하기’, ‘사례관리 직접 실천하기’, ‘사례관리 간접 실천하기’, ‘학부모 상담 및 가족지원’으로 나타났고, 최우선으로 개선해야 하는 영역은 ‘평가’, ‘사례관리 실행계획 수립하기’, ‘목표 달성 여부를 객관적으로 검증․판단하기’였다. 점진개선영역은 ‘사후관리’로 나타났으며, 과잉투자영역은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하기’, ‘사례회의 진행 및 사례회의 자료 만들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바탕으로 부산 교육복지사들의 학생사례관리 표준직무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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