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아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과) 임미정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과) 김옥구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과) 이수진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과) 김미정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과) 김완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22 - 136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OS용 기본 애플리케이션 Pages를 저작 도구로 사용하여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특성화 고등학생에게 적용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한 후, 방과후 프로그램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비 적용하여 만족도 검사를 시행하여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수 학습 자료와 차시를 보완하였고, 최종 개발된 특성화고 맞춤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수 학습 자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동질 집단의 실험 집단(n=18)과 대조 집단(n=19)을 구성하였다. 8차시 수업 후 통계 프로그램인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동질성 비교는 독립 표본 t 검정, 대조 집단과 실험 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결과는 대응 표본 t 검정을 사용해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발한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수 학습 자료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개발된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수 학습 자료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영역 중 학습 계획, 학습 실행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고, 과학에 대한 태도 영역 중 과학 관련 태도, 과학의 사회적 의미,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 과학적 태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과 적용은 특성화고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 증진에 도움이 될 것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