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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허효림 (동서대학교) 윤지영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99 - 31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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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도시 브랜드는 국제 도시 경쟁에 참여하는 도시의 강점이고, 도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도시 활성화와 발전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되어야 한다. 도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도시 브랜드 포지셔닝은 도시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는 첫 번째 단계이다. 본 연구는 눈 축제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중국 하얼빈 국제 빙설제(The Harbin International Ice and Snow festival), 일본 삿포로 눈 축제(Sapporo Snow Festival), 바살로페트 차이나(Vasaloppet China), 그리고 캐나다 퀘벡 윈터 카니발(Quebec Winter Carnival)을 눈 축제 브랜딩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눈 축제 브랜딩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네 가지 우수 사례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성 관점에서의 브랜딩 평가 지표를 최적화하고 향후 눈 축제 브랜드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고려사항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 첫째,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통해 지속가능성과 브랜딩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이론적 분석을 바탕으로 구성 요소를 파악한다. 둘째, 우수 선행 연구를 자세히 검토하여 도시 브래딩 개발의 의의 및 핵심 가치를 파악한다.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브랜딩의 네 가지 측면(환경적 지속가능성, 사회적 지속가능성, 경제적 지속가능성 및 문화적 지속가능성)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평가 내용을 제안한다. 셋째, 국제 눈 축제 브랜드 디자인의 우수 사례를 선정하여 앞서 도출한 평가 지표의 내용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분석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사례 분석 내용 및 결과를 통해 네 가지 축제의 차이점을 도출하고, 플레이스 브랜딩을 위한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결과) 환경성 측면에서는 네 가지 사례 모두 천연자원과의 공존을 강조하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기후에도 일정한 차이가 있다. 사회성 측면에서는 주로 대중 참여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적 결속력을 강화하고 있다. 다만, 정보의 접근성 측면에서 보면 퀘벡 윈터 카니발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 또한, 경제성 측면에서는 특정 행사 개최 및 특산품 판매를 통해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문화성에 있어서 마스코트와 로고는 축제 장소의 브랜드 이미지와 상징성을 나타낼 수 있으며, 축제의 문화적 함의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북미 문화와 아시아 문화를 비롯하여 각 국가 사이에는 문화적 차이가 있지만, 축제마다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강조하고 국제 교류를 추진하며 방문객의 체험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결론) 본 연구는 지속가능성과 플레이스 브랜딩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플레이스 브랜딩의 장소가 주거지구라면 지역 주민의 주거환경개선 및 프라이버시를 비롯한 사회적 측면이 추가되어야 하며, 상업지구라면 홍보 및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부분이 세분화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특정 장소의 플레이스 브랜딩 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지표를 활용한 설문과 함께 지역민 인터뷰 등의 질적 연구가 병행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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