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어문학회 이화어문논집 이화어문논집 제6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 - 22 (18page)
DOI
https://doi.org/10.29190/JEKLL.2024.6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챗(Chat) GPT 등장 이후, 대학 읽기-쓰기 교양 교과에서의 활용 또는 제재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학 읽기-쓰기교양 교과의 목표는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능력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논리적이고 참신한 글을 쓰는 데 있다. 이에 한국외국어 대학교 1학년 신입생의 챗 GPT 인식과 대학 읽기-쓰기 교양 교과와의 연계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챗 GPT를 활용한 교과 운영 방안을 마련하였다. 먼저 텍스트 성격에 따라 읽기-쓰기 교양 교과 활동에서필요한 ‘프롬프트 크리에이터’, ‘요약하기와 중심어 찾기’를 활용 방안으로제시하였다. 그리고 챗 GPT의 창의성 여부, 저작물 표절과 관련한 한계와그 해결 방안을 제시할 필요성 또한 제기된바, 쓰기 과정에서 챗 GPT를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경험의 글쓰기’,‘각주와 참고문헌 작성의 윤리’를 제시하여 효과적인 사용 방안을 탐색하여, 향후 대학에서의 챗 GPT 활용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