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하영 (예산꿈빛학교) 최상배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79 - 10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현장 변화와 인공지능 스피커가 가지는 교육적 활용의 가능성을 인식하고, 이를 교육 매개로 활용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발달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스캐폴딩 전략 기반의 의사소통 중재가 화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 학생들에게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스캐폴딩 전략 기반 의사소통 중재 후, 중재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스캐폴딩 전략 기반의 의사소통 중재가 발달장애 학생의 전반적인 화용능력, 의사소통 조율 인식 능력, 이야기 담화 정보 인식 능력, 상위언어 인식 능력 모두에서 유의한 중재효과가 있었다. 이 연구 결과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의사소통 중재 전략이 발달장애 학생의 언어발달에 효과적이며 인공지능을 특수교육 상황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