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현 (대구대학교) 이주원 (대구대학교) 김화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85 - 20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산림복지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청소년의 언어(어휘, 구문, 화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발달장애 청소년 20명을 실험군으로 산림복지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발달장애 청소년 20명을 대조군으로 산림과 관련된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각 프로그램 시작 전, 프로그램 진행 후, 프로그램 진행 2주 후 총 3번 산림과 관련한 어휘, 구문, 화용으로 구성된 총 30문항의 언어평가지를 실시하여 언어능력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내 어휘, 구문, 화용 평가 결과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군에서 구문과 화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대조군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집단별 어휘, 구문, 화용 능력의 변화를 사전과 사후, 사후와 추후 평가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사전 평가와 사후 평가에서 두 집단 모두 평균은 향상하였으나, 실험군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어휘, 구문, 화용 능력 향상에 대한 시간 변화에 따른 효과를 살펴본 결과, 어휘, 구문, 화용 모두에서 시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시간에 따른 집단의 주효과는 구문 능력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산림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장애 청소년의 어휘, 구문, 화용 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발달장애 청소년의 언어능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산림복지 프로그램 및 교육프로그램 제작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