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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국립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55 - 6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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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데님은 전 세계의 대중과 일상을 함께 하지만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손꼽힌다. 그러나 지속가능성이라는 시대 흐름 속에서 데님 브랜드들은 친환경 공법과 기술, 재활용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대응하고 있다. 본 연구는 데님의 지속가능성 모색을 위해 지스타로우가 전개한 데님 아트 프로젝트 사례를 파악하고, 그 유형과 가치를 조명하였다. 연구방법 첫째, 지속 가능을 위한 데님 산업, 지스타로우의 브랜드 정신을 문헌 고찰하였다. 둘째, 사례 연구는 지스타로우가 2013년부터 진행한 아트 프로젝트의 유형별 내용 분석이다. 셋째, 브랜드 정신과 사례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지스타로우의 데님 아트 프로젝트에 반영된 가치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지스타로우의 데님 아트 프로젝트 유형은 전시와 공연, 아트 플랫폼, 제품 협업, NFT와 AI 활용으로 구분되었다. 유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브랜드 내부는 물론 다양한 협업 전개로 데님의 한계에 도전하고 혁신을 모색하는 실험의 장으로 작용하였다. 또 폐기된 데님의 재활용, 친환경 인증 데님 사용, 물이나 화학 물질 사용의 감축 노력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는 장인정신 기반의 전통과 혁신의 융합 예술로 기능한다는 점, 문화 예술 전반과 연계한 데님의 경계 탈피와 확장, 그리고 지속 가능한 데님의 미래를 위한 창의성 모색이자 브랜드 정신 강화라는 점에서 가치를 지닌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지속 가능한 데님의 미래와 경계 확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데님을 비롯해 패션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 실천이 진정성 있게 지속되고, 대중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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