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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3 - 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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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연구는 빠르게 급변하는 현대에 들어 기업들 간의 경쟁적 우위선점과 지속적인 브랜드 이미지 확장을 위한 하나의 마케팅 일환으로써 브랜드와 브랜드의 아트 컬래버레이션을 주제로 한 연구이며 국내에서 활발히 소비되고 있는 커피 브랜드와의 협업을 진행한 제품을 통하여 각 브랜드들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방식과 제품의 제공 형태를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소비자의 가치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현재 국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커피 브랜드 두 곳을 선정하여 최근 5년 이내 진행한 아트 컬래버레이션 사례 두 가지의 현황 및 유형을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케빈 레인 켈러의 브랜드 선택 모델을 대입하여 분석을 진행한다. 이에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브랜드 이미지 확장 및 형성과 소비자들의 소비 가치 향상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 총 5가지의 구성요소들을 파악한 후 브랜드 선택모델을 대입하여 분석한 결과, 각 브랜드에 대한 기억 가능성, 전이 가능성, 적용 가능성, 유의미성, 호감성, 보호 가능성에 대한 항목이 대체적으로 높게 분석되어 졌다. 이는 높은 인프라 구축과 인지도를 형성하고 있는 커피 브랜드의 영향이 상당수 작용하였으며 아트 컬래버레이션에 참여한 두 브랜드 모두 상호 작용으로 인한 긍정적 반응이 예상되는 결과이다. 결론 소비자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긍정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구매욕구 충족과 희소가치 향상을 위한 디자인 및 예술적 감성의 아트 컬래버레이션 형태가 필수적이어야 할 것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급속도로 변화하며 지극히 개인적인 성향이 중시되고 있는 현시대에 맞춰 개인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예술적 감성과 실용, 편의성을 더한 아트 컬래버레이션 제품들이 제작되어 진다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확장 및 소비자들의 소비 가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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