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민미경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89 - 10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역량이 각 교과에 기본 역량으로 도입되었으며 2025년에는 AI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ICT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학교에서의 디지털 이용도와 각 교과 수업에서의 디지털 활용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23년 12월에 발표한 한 OECD PISA의 ICT 배경 조사 자료를 디지털 기기의 이용도와 수업 활용도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학교에서는 태블릿을 많이 구비하고 교육에 이용하고 있지만 교육용 소프트웨어나 학습 관리 시스템의 이용도는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언어 학습, 수학 학습, 과학 학습에서 디지털 자료를 활용하는 정도는 OECD 상위 국가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낮으며 격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디지털 자료들을 학습에 많이 이용하는 국가는 덴마크,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스웨덴 등이며, 이들 국가 간에도 격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컴퓨터과학 교과에 디지털 자료를 활용하는 비율에서도 우리나라는 중위권에 속하며 헝가리 등 동유럽 국가들에 비해서 많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