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숙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9 - 66 (8page)
DOI
10.31152/JB.2023.02.8.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ISA 2018 자료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읽기 소양, 수학성취도, 과학성취도, 글로벌 역량 예측요인으로 ICT 활용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때 가정의 경제사회문화적 배경(ESCS)에 따른 차이도 함께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ICT 활용능력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읽기 소양, 수학성취도, 과학성취도와 글로벌 역량을 종속 변인으로 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둘째, 가정의 경제사회문화적 배경을 상중하 집단으로 나누어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랜덤포레스트 방법을 이용 특성 중요도로 예측 정도를 부분 의존성 도표로 정적·부적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로 나타난 차이를 시각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데이터시각화 하여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특성중요도에서는 학교에서의 ICT 접근성, ICT에 대한 흥미 순으로 각 성취도의 특성에 상관없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둘째, 예측요인 중 ICTHOME, ICTSCH, HOMESCH 등이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ENTUSE, USESCH 등이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시되었다. 셋째, ESCS 상위집단에서는 ENTUSE가 높게 하위집단에서는 INTICT, AUTICT 그리고 ICTCLASS가 특성중요도 값이 높게 나타났다. 하위집단에서 ICTCLASS의 특성중요도가 높게 나타나고, 정적 영향이 다른 집단에 비해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상위집단보다는 하위집단에서 학교에서의 ICT 활용이 학업 성취도에 정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ICT를 기반으로 한 교육의 중요성을 경험하고 가정의 경제사회문화적 배경이 취약한 학생들에게 ICT 기반 교육환경의 중요성과 미리 준비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는 연구결과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50-000417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