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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원석 (인천대학교) 고유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5 - 14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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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지식(TPACK)과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가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테크놀로지 수용 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기반으로 하여 구조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의 TPACK과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사용의도, 테크놀로지 활용수준을 변인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기법으로 구조적 관계의 성립 여부와 직⋅간접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TPACK과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 모두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을 통해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다시 테크놀로지 활용수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지된 유용성이 사용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유의미한 학습’을 추구한다는 측면에서 인지된 용이성 보다는 인지된 유용성이 더 큰 의미가 있으며, 높은 수준의 유용성은 궁극적으로 테크놀로지의 유의미한 활용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TPACK과 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의 변인적 특성과 관계에 대해서 논의하고 교사들의 유의미한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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