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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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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김경주 (전남여성가족재단) 박에스더 (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
저널정보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원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9 - 119 (31page)
DOI
https://doi.org/10.56023/mcyca.2024.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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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주배경학생 수가 증가하고 학생들의 이주배경도 다양해지고 있어 맞춤형 학생지원과 모두를 위한 다문화교육을 운영하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는 다문화 수용성 향상 제고를 목표로 둔 만큼 이주배경학생뿐만 아니라 비이주배경학생까지 포함하여 이들의 교육 경험에 관한 인식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소속 중학생들의 학교생활 경험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정책학교 운영에 관한 개선 과제를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중학생 19명을 대상으로, 비이주배경학생은 다문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프로그램 경험을, 이주배경학생은 사회적 지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학습, 차별의 경험 등을 범주로 각각 구분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다양한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정책학교의 운영에서 이주배경학생들을 포함한 학생 주도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기획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등 교사들의 다문화 감수성 향상을 위한 정책이 적극적으로 요청된다. 셋째, 중등 단계 이주배경학생의 이주 시기별, 발달 시기에 맞는 더욱 세부적인 지원 정책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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