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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해님 (이화여자대학교) 최진경 (이화여자대학교) 이영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43 - 67 (25page)
DOI
10.31863/JSE.2024.11.40.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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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최근 10년간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테크놀로지 활용 게임기반중재를 실행한 선행연구의 전반적 동향의 특징과 구체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후속연구의 실제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국내 선행연구를 기준에 따라 선정하여 총 22편의 문헌을 분석하고 연구자 간 불일치 여부를 반복적으로 확인하여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연구결과: 다양한 연령대에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게임유형으로는 시뮬레이션 게임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았고 중재 프로그램은 자체개발 프로그램보다 상용화된 게임프로그램을 사용한 연구가 많았다. 교수영역으로는 건강영역에서의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발달장애인 사용자를 위해 프로그램 구성 및 개발 측면과 중재 전략 및 개입 정도에서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용자를 고려한 프로그램 구성 및 개발을 위해 사전교육을 제공하거나 난이도를 조정한 연구가 많았으며, 모델링과 피드백 및 촉구 제공 등 필요에 따라 중재 전략을 선택하고 개입 정도를 조정한 연구가 많았다. 반면, 연구참여자의 요구 및 선호도 등을 반영한 연구는 제한적이었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논의하였다. 1) 다양한 게임 유형을 활용한 게임기반중재의 필요성 2) 다양한 교수영역에서의 중재 연구 활성화 3) 학습자 연령 및 특성을 반영한 테크놀로지 기기 선정 4) 프로그램 계획 및 적용단계에서의 발달장애인 사용자 고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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