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은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8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39 - 149 (11page)
DOI
10.21184/jkeia.2024.11.18.8.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하브루타 교수법의 문제 만들기 수업 모형이 간호대학생들의 셀프리더십, 메타인지,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단 일군 사전 사후 설계연구이며 N시 소재 일개 대학 간호학과 4학년 130명을 대상으로 하브루타의 문제 만들기 모형 적용 전과 후의 셀프리더십, 메타인지와 적용 후의 학습만족도를 조사하였다. 하브루타 적용 전과 후의 셀프리더십, 메타인지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적용 후의 학습만족도 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 대응표본 t 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하브루타 교수법의 문제 만들기 모형 적용 전보다 적용 후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메타인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고, 적용 후 학습만족도는 4.22점(5점 만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하브루타 교수법의 문제 만들기 수업 모형은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메타인지를 향상시키고 학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간호교육 현장에 서는 간호역량 향상을 위해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서 하브루타 교수법을 적극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하브루타 교수법의 다양한 학습 모형에 따른 효과 연구가 필요하겠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91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