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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영훈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신영우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고종현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라상현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이상운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4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349 - 35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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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경과 인종의 구애받지 않고 가파른 성장세로 발전하고 있는 산업은 E-스포츠 산업이다. 2023년 항저우 아시안 게임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을 만큼, E-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열기는 뜨겁고, 이에 맞춰 다방면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산업 특성상 대규모 장비와 인력의 투입이 필수적이기에, 막대한 자본을 소유한 운영 업체만 구현할 수 있는 산업이었다. 1인 미디어가 발전하면서 그에 맞는 E-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대중들의 필요가 증가하는 시점에서, 개인 단위의 환경에서도 구현할 수 있는 E-스포츠 송출 시스템의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규모의 장비와 인력이 동반되어야만 하는 기존의 E-스포츠 제작 시스템에서 벗어나, 1인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실시간 E-스포츠 송출 시스템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제안한 E-스포츠 실시간 송출 시스템 구성
3. 실시간 송출 시스템 구축 결과
4. 결론
5.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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