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윤미 (한국교원대학교) 김귀훈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8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75 - 84 (10page)
DOI
10.32431/kace.2024.27.8.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직업계고 학생들은 졸업 후 빠르게 노동시장으로 진입하지만, 학교 현장에서 제공하는 진로 교육에 대한 학생의 관심과 참여도는 낮은 편이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고자 학생들의 흥미와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메타버스 환경의 취업 진로 프로그램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프로그램 콘텐츠는 9차시의 5단계 교육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전문가 11명을 선정하고 2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내용 타당도 설계 기준과 프로그램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콘텐츠의 필요성, 흥미도, 적절성, 효과성 등 24개 세부 항목에 대해 CVR 값이 .64 이상으로 나타나 프로그램 콘텐츠의 내용이 적절함을 확인하였다.
파일럿 테스트 결과, 학생들의 취업 진로 준비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도구로 확인되었으며, 앞으로 메타버스의 기술 발전으로 진로 교육의 확장 가능성을 기대하며 취업진로 준비에 대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98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