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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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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슬희 (광운대학교) 김용혁 (광운대학교) 정동훈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1 - 27 (17page)
DOI
10.5392/JKCA.2024.24.1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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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교육의 수요가 증가하고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단순 코드 작성뿐만 아니라 실제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이 필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을 지원하는 콘텐츠는 여전히 부족하다. 이 연구는 인공지능에 사용되는 알고리즘 중 하나인 유전 알고리즘에 대한 디지털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여 사용성 평가를 통해 교육 효과를 분석하고자 했다. 이 콘텐츠는 상호작용성을 강조하고 직접 알고리즘의 작동 원리를 체험 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됐는데, 사용성 평가 결과 편리성, 기능성, 단축성, 이해가능성, 학습성, UI디자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또한, 기존 아날로그 콘텐츠와의 비교를 통해 분석한 결과,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 용이성, 플로우, 태도와 이용의도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유전 알고리즘 디지털 학습 콘텐츠의 유효성을 증명하며, 학습 콘텐츠 유형에 따라 학습자의 교육에 대한 몰입과 태도 차이를 줄 수 있다는 이론적, 실증적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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