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림 (한경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511 - 518 (8page)
DOI
10.5392/JKCA.2024.24.11.5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I 시대가 본격화되며, 국가 및 산업체에서는 AI 기술을 수용하고 프로세스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AI 기술의 혁신은 주얼리 산업의 패러다임에도 변화를 촉발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주얼리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확인하고, 새로운 산업적 기회를 모색함에 있다. 연구 결과, 주얼리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는 ‘밸류체인상 AI 협업 증가’, ‘소매업계의 개인화 서비스 증대’, 그리고 ‘인적 인프라 재편의 가속화’로 확인되었다. 도출된 패러다임은 쿤의 패러다임 사이클의 ‘이상 현상’, 콘스탄트의 기술 패러다임 ‘수요성’, ‘기술 곡선’의 진화단계로 구성된 영향 요인을 확인하였다.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위기와 기회는 공존하며, 궁극적으로 AI 다중 변화의 시대에 본 연구가 주얼리 산업에서 기술 변화의 방향성을 확인하고, 주얼리 산업의 지속 성장에 필요한 시사점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AI의 이해와 기술 발전의 특성
Ⅲ. 주얼리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24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