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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혜 (숭의여자대학교) 이형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25 - 236 (12page)
DOI
10.18208/ksdc.2023.29.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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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MH는 현재 가장 급성장을 이루고 있는 명품 브랜드 그룹으로서 명품 브랜드 75개를 보유하고 세계적인 주얼리 브랜드 5개와 크리스찬 디올과 루이 비통의 주얼리 파트를 소유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LVMH의 주얼리 브랜드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다양한 경로로 LVMH의 주얼리 브랜드를 분석함으로써 그룹에서 브랜드를 어떤 기준으로 선정하고 관리하는지 알아보았다.
LVMH는 1995년 처음 주얼리 브랜드 프레드를 인수하기 시작하여 크리스찬 디올에 주얼리 파트를 론칭하고 쇼메를 인수하였다. 불가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합병하였으며 루이 비통에 주얼리 파트를 론칭하였다. 레포시와 파트너십을 맺고 최근 티파니 앤코를 인수하였다. LVMH는 주얼리 브랜드의 전통성, 브래드의 지명도, 제품의 품질을 높게 평가하였다. 그룹에서 브랜드를 관리할 때 브랜드의 전통성, 주얼리 제품 품질 관리, 디자인, 마케팅, 브랜드의 독립성 5가지의 요소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구조적인 문제로 정체된 브랜드를 인수하여 고유의 정체성과 제품의 품질은 살리고 디자인은 트렌드에 맞게 변형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최근 LVMH에서 주얼리&시계 수익률이 2배 가까이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었으며 향후 그룹의 주얼리 부문은 더욱 확장될 것으로 예측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LVMH 그룹과 주얼리 브랜드
Ⅲ. LVMH의 주얼리 브랜드
Ⅳ. LVMH의 주얼리 산업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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