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여경 (공립 솔마루유치원)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35 - 60 (26page)
DOI
10.18541/ser.2024.11.23.4.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비디오 자기 모델링 중재가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일상생활 기술의 독립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4-5세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 두 명을 대상으로 세 가지 일상생활 기술에 대한 비디오 자기 모델링 중재를 실시하였다. 비디오 자기 모델링 중재는 비디오 시청과 기술 수행 단계로 이루어졌다. 행동 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각 목표 기술의 과제 분석에 따른 독립적 수행률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의 타당성과 객관성을 보완하기 위해 연구 참여 유아의 부모 및 통합학급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회적 타당도 평가 및 효과 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비디오 자기 모델링 중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일상생활 기술의 습득, 일반화, 유지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결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디오 모델링이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일상생활 기술에 미치는 영향과 본 연구가 갖는 의미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55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