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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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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연희 (구립 꿈빛 어린이집) 조윤경 (한국성서대학)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5 - 34 (30page)
DOI
10.18541/ser.2023.08.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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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통합어린이집 영아반 담당 특수교사를 중심으로 조기개입의 주요 요소들이 어떻게 반영되어서 운영되고 있는지 그 실태와 어려움 및 지원 요구를 확인함으로써, 장애통합 영아반에 대한 지원을 위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서울시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 장애 영아를 담당하는 특수교사 3명을 대상으로 개별과 집단면담을 시행하였고, 면담 자료를 전사하고 그 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 시행 중인 장애 영아반은 완전 통합 형태로, 조기개입의 주요 요소인 자연적인 어린이집 학급 내에서 가족 지원과 팀 접근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둘째, 자연적 환경인 통합 영아 학급에서 만 2세 일반 또래들의 장애 인식이 없는 점이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었고, 주요 어려움으로 교사 대 영아 비율이 높은 것과 학급 내 장애위험 영아에 대한 진단과 부모 상담 등의 문제도 제기되었다. 셋째, 가족중심의 IFSP를 진행하려는 노력은 하고 있으나, 장애 진단 초기여서 부모의 심리지원과 양육지원 둘 다에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다. 넷째, 어린이집 내 팀 협력은 일반교사들의 지원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다양한 장애 영아의 요구에 대처하기 위해서 외부의 전문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결론: 이러한 장애통합 영아반 운영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다각적인 지원책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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