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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상윤 (국립공주대학교) 강신천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9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 - 14 (14page)
DOI
10.32431/kace.2024.27.9.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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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생성형 AI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조사하여 생성형 AI 기반 학생평가의 활용 가능성을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등교사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에 대한 빈도 및 기술 통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중등교사의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경험을 분석한 결과, 중등교사는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를 일상생활에서 사용한 경험에 비해 교육적으로 활용한 경험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등교사의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업무와 교육 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되는 한편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의 우려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등학교에서 생성형 AI 기반 학생평가 적용 시 예상되는 어려움으로는 잠재적인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가장 높았으며, 필요한 지원으로는 간편하고 직관적인 평가 플랫폼 구축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확인되었다. 넷째, 중등교사의 생성형 AI 기반 학생평가 활용 의향을 측정한 결과 대체로 긍정적이었으며, 담당 과목 계열에 따라 활용 의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등학교에 적합한 생성형 AI 기반 학생평가 플랫폼 개발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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