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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정 (제주대학교) 현정석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7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5 - 34 (10page)
DOI
10.32431/kace.2024.27.7.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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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언어, 수리, 디지털을 초·중등 학생의 기본 소양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및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는 디지털 소양 함양 교육과 정보 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한편, 정보 교육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부터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해 효과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컴퓨팅 사고력 요소 중 자동화에 초점을 두고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중심으로 고등학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문제 유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본 연구는 문제의 난이도를 결정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요소를 기반으로 한 방법을 제시하여 다양한 유형의 문제 50개를 생성형 AI로 생성한 후, 그 중 20문제를 선정하고 보완하여 정보 교사에게 해결하게 하였다. 이후, 응답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 유형과 난이도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물은 고등학교 지필 평가는 물론 향후 수능에 정보 교과가 포함된다면, 수능에서 프로그래밍 역량 평가에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3. 문제의 설계와 구현
4. 평가 문항의 적합성 검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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