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진 (Sehan University) 조한라 (Sehan University) 최미순 (Seh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29권 제12호(통권 제249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305 - 316 (12page)
DOI
10.9708/jksci.2024.29.12.3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기술 수용성이 생성형 AI 사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학과 인문•사회학 계열 대학생 222명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술 수용성은 생성형 AI 사용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디지털 리터러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학 전공 학생들이 인문•사회학 전공 학생들보다 디지털 리터러시, 기술 수용성, 생성형 AI 사용 만족도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다. 공학 전공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사용 능력과 유용성이 높아질수록 만족도가 증가하였고, 반면 인문•사회학 전공 학생들은 용이성과 유용성이 높다고 인식할 때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약
I. Introduction
II. Related Works
III. Research Methods
IV. Results
V.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36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