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루 (광주대학교) 홍지명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99 - 316 (18page)
DOI
10.21183/kjcm.2024.12.23.4.2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그릿, 메타인지 전략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J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의 예비유아교사 175명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167부를 연구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돤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그릿, 메타인지 전략, 디지털 리터러시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그릿, 메타인지 전략 중 메타인지 전략의 메타수정하기, 메타평가하기가 디지털 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증진과 함께 그릿 및 메타인지 전략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교육 지원의 필요성과 함께 이를 위한 다각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10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