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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정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33집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21 - 254 (34page)
DOI
10.24174/jicc.2024.10.33.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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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서울의 봄〉은 작년에 개봉하여 33일만에 천만 관객을 돌파하였으며, 엄청난 사회적 반향과 이슈를 일으켰다.
2000년대 한국 대중영화는 역사적 사실이나 인물, 실화를 소재로 기획되어 관객동원에 성공하는 두드러지는 경향성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소재의 영화들이 대중의 기억 속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영화로 재현하며 관객과 소통하고 있는지를 고찰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객 1000만이 넘는 흥행성과를 보여준 영화 〈서울의 봄〉이 어떻게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재현하고 관객과 소통하였는지를 영화 제작기획의 관점에서 검토하고자 하였다.
영화 〈서울의 봄〉은 12.12 사태를 겪었던 연령대가 아니라 20~30대 관객들이 흥행을 주도했다는 것은 주목할만하다. 44년동안 은폐되었던 역사적 사실을 다룬 영화를 보고 관객들은 역사에 대한 재인식을 하게 되었으며 과거에 해결되지 않고 제대로 평가되지 않은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재평가를 요구하게 되었다. 관객들은 실천적 존재로 변모하게 되며, 관객들의 다양한 리뷰와 활동은 사회적 현실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를 통해 영화 〈서울의 봄〉의 영화 재현의 전 과정을 리쾨르의 삼중의 미메시스에 적용하여 연구모형을 만들어서 검토하였다. 미메시스 1단계는 기획단계에 해당하며, 미메시스2단계는 영화의 제작단계, 미메시스3단계는 영화의 개봉단계에 적용할 수 있었다. 리쾨르의 이론은 영화 창작의 과정에서 방법론으로서 유효한 지점을 제시한다. 유의미한 방법론으로서 작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많은 작품의 텍스트 분석을 통한 검증작업이 필요할 것이며, 향후 이를 진행해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미메시스
Ⅲ. 영화 〈서울의 봄〉에 나타나는 삼중의 미메시스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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