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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경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95 - 608 (14page)
DOI
10.18208/ksdc.2024.30.4.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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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Z세대 소비자의 과시적 소비성향이 인스타그램의 패션 인플루언서 속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대표적인 Z세대인 대학생 271명을 대상으로 2024년 5월에 실시되었으며,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검정, F검정, Duncan검정, 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과시적 소비성향의 요인은 유행지향, 개성⋅인정지향, 브랜드지향, 고가지향의 4개 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유행지향이 중요한 차원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의 패션 인플루언서 속성 평가의 요인은 전문성, 매력성, 유용성, 신뢰성, 독창성의 5개 차원으로 도출되었고, 가장 높은 설명력으로 나타난 전문성이 중요한 차원임을 알 수 있다. 과시적 소비성향과 인스타그램의 패션 인플루언서 속성평가는 성별, 학년, 한 달 용돈, 패션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접속 정도에 따라 부분적으로 다르게 나타났고, 이 중 패션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접속 정도는 과시적 소비성향과 인스타그램의 패션 인플루언서 속성 평가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Z세대 소비자의 과시적 소비성향은 인스타그램의 패션 인플루언서 속성 평가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과시적 소비성향의 유행지향은 인스타그램의 패션 인플루언서 속성 평가에 두드러진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나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Z세대 소비자 집단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패션업계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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