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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경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77 - 18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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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20세기, 모더니즘 디자이너들은 패션혁신자로서 사회적 요구의 선두자리를 오랫동안 지켜왔다. 그러나 21세기 디지털혁명을 거치면서, 패션혁신자로서 독보적인 자리를 고수해왔던 디자이너는 디지털 매체를 통해 패션계에 새롭게 떠오른 패션 인플루언서, 프로슈머, AI 디자이너의 등장과 함께 기존의 역할에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여, 초연결시대의 대표적인 패션혁신자로서 패션 인플루언서의 역할을 재조명해 보았다. 연구방법 패션혁신자들이 현 시대의 변화 속에서 패션을 어떻게 선도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고 있는 10만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국내·외 및 가상 패션 인플루언서 가운데 14인을 선정하였다. 2021년 10월부터 2022년 2월까지 업로드 된 이미지 중에서 700개의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이미지 분석의 결과, 1)일상의 공유 2)전문성 표출 3)신체적 어필 4)취미 및 특기를 통한 취향 공유의 특징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초연결사회에서 에브리바디 디자인 시대의 도래와 함께 새로운 패션혁신자의 범위는 더욱 다양화되고 보편화되고 있음을 예측할 수 있었다. 결론 초연결사회에 패션혁신자들에게 요구되는 주요 역량으로는 자신의 취향을 공유하고자 하는 추종자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다양한 창작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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