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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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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진 (Yooshin Engineering) 장승엽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박경태 (KORAIL)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8권 제1호(통권 제187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32 - 49 (18page)
DOI
10.7782/JKSR.2025.28.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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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곡선 철도교에서 궤도-교량 상호작용에 따른 부가축응력, 특히 부가축인장응력 기준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궤도의 횡방향 강성과 회전 강성을 고려한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곡선반경, 교량 하부구조 횡방향 강성, 궤도 형식 등 주요 설계인자를 고려한 궤도-교량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에 따르면 교량 단부에서는 온도하중과 시·제동하중에 의한 교량 종방향 변위와 원심하중에 의한 교량의 횡변위로 인해 레일 횡방향 꺾임(단차)이 발생하면서 레일의 횡방향 휨응력이 발생하며, 횡방향 휨응력은 곡선반경과 교량 하부구조의 횡방향 휨강성이 작을수록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곡선 철도교에서는 교량 단부에서 발생하는 레일 횡방향 휨응력을 고려하여 부가 축인장응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궤도-교량 상호작용의 개념과 설계기준
3. 해석 모델
4. 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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