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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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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수 (G1TMC) 한상윤 (Korea University) 최상현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8권 제4호(통권 제190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315 - 328 (14page)
DOI
10.7782/JKSR.2025.28.4.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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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상 장대레일은 교량 상판의 온도 신축, 열차의 시제동하중, 열차의 수직하중으로 인하여 부가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부가응력은 레일의 장출 및 파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수준이 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현재 설계과정에서 장대레일의 부가응력 검토는 교량설계 완료 후에 수행되며, 기준 불만족 시 교량 재설계가 어려우므로 불가피하게 신축이음 또는 특수레일체결장치를 적용해야 한다. 교량설계 초기에 부가응력 확인이 가능하다면 이러한 문제의 해결이 가능하다. 이 연구에서는 설계 초기 단계에서 미리 부가응력을 알 수 있고 부가응력에 대한 최적화가 가능한 AI 기반 최적설계 기술을 개발하였다. 또한 예제를 통하여 개발된 기술의 적정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철도교량상 장대레일의 부가응력 검토 절차
3. 심층신경망 기반 최적설계
4. 장대레일 부가응력 예측 및 최적설계시스템 개발
5. 예제 수행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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