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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Patricia Goedde (Sungkyunkwan University Law School) Ryan S. Song (Kyung Hee University)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법학연구원 성균관법학 성균관법학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 - 3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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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미국과 한국을 중심으로 법률 실무와 교육에 인공지능(AI)을 통합하는 방안을 고찰하였다. 미국 로펌 및 로스쿨에서의 AI 응용의 현재 상태를 분석함으로써, 미국 법률 기술 산업과 한국의 신흥 법률 기술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와 모범 사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특히, 미국 로스쿨이 교육을 커리큘럼에 통합하는 방식과 기술 주도적인 법률 환경AI에 대비하기 위한 학생 교육의 함의에 주목하였고, 또한, 한국의 법률 기술 서비스와 교육의 현황을 평가하며, 규제적·문화적 맥락에서 한국이 직면한 고유한 기회와 도전을 강조하였다. 한국 법률 교육 발전을 위한 맞춤형 권고안을 제시함으로써, 본 논문은 양국이 급변하는 법과 기술의 교차점에서 나아갈 방향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며, 국경을 초월한 대화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The Development of AI Tools in U.S. Legal Practice
III. How U.S. Law Schools Integrate AI into the Curriculum
IV. The Development of AI Tools in Korean Legal Practice
V. Implications for Korean Legal Education
VI. Conclusion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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