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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아 (중앙대학교) 박소정 (중앙대학교) 박소은 (중앙대학교) 임유민 (중앙대학교) 윤성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135 - 147 (13page)
DOI
10.9728/dcs.2025.26.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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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람객의 인스타그램 게시물 이용 방식, 관람 경험 및 인상을 파악할 수 있는 비간섭적 게시물 분석 방법론을 제안한다. 《히토 슈타이얼-데이터의 바다(2022.04.29.-2022.09.18.)》, 《게임 사회(2023.05.12.~2023.09.10.)》 태그가 포함된 이미지를 4K stogram으로 수집하고 Google Cloud Vision, Word2Vec를 활용해 유형화 및 군집화했다. 이미지 레이블 간의 의미적 유사성을 확인해 유형별 상위 5개의 상세 레이블을 추출했다. 종합적으로, 제안된 이미지 분석 및 유형화 방법은 관람 경험에 대한 인스타그램 이미지를 객체별로 유형화하고 전시 및 공간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며 관람 경험의 본질을 분석함을 입증하였다. 이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데이터 분석 방식으로, 문화 빅데이터 분석 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론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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