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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정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49집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03 - 121 (19page)
DOI
10.54269/AKSS.2024.08.49.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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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도의 굿으로서 씻김굿은 널리 알려져 있으나 마을굿이나 풍어제와 같은 공동체를 위한 굿은 흔치 않다. 본 고에서는 보성군 벌교읍 장도에서 열린 바 있는 용왕굿을 통해 마을굿과 풍어제를 위한 굿음악의 활용 방법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였다. 장도 용왕굿이 전통적으로 굿의 문법과 굿음악의 전형을 체득하고 있던 세습무계 집단에 의해 연행되었다는 점에서 굿음악 활용 원리를 찾아낼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먼저 굿거리 구성을 살펴본 결과, 첫째, 용왕굿의 성격을 강화하기 위해 용왕문열기와 배와 선주를 대상 축원 과정이 추가되었고, 둘째, 선부리를 반복하여 굿의 시간적, 음악적 확장을 하였으며, 셋째, 넋건짐을 추가하여 해상사고를 당한 망자를 위로함으로써 풍어를 얻고자 하였다. 음악적으로는 첫째, 굿의 목적에 망자천도 기능을 부여하여 씻김굿의 음악어법을 차용하였고, 둘째, 새로운 기원은 말이나 외장구 불규칙형으로 표현하였고, 셋째, 삼현육각과 농악을 활용하여 가진 편성과 복합 구성의 마을굿 규모를 구축하고, 넷째, 기존 무가의 가사를 바꾸되 굿의 목적을 담아 용왕굿의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굿에서 중요한 것은 의식이고 그 의식의 목적이다. 음악은 상징성이 높은 정서적 표현수단이므로 직접적으로 굿의 목적과 원하는 바를 담을 수 없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의식의 구성과 틀을 목적에 맞게 잡고, 직접적인 가사에 원하는 바를 담아야 하며, 음악은 그것에 어울리는 느낌과 분위기를 만들고 적절하게 전달될 수 있는 방법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그것이 굿음악의 존재 이유이다. 장도 용왕굿에서 세습무인들은 평생 해왔던 대로 그러한 어법에 맞는 굿을 구축해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망자천도굿과 용왕굿의 절차 구성 비교
Ⅲ. 굿의 목적에 따른 용왕굿의 음악 활용 양상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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