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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田月梅 (中国 天津师范⼤学)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100輯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611 - 641 (31page)
DOI
10.15565/jll.2024.12.1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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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중국 천진지역 한(조선)민족의 한국어 교육의 발전과정과 현 조선족의 주말학교 한국어교육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발전과정은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1949년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 성립이전까지이다. 1926년 독립운동단체인 천진한교민단이 설립한 삼일유치원은 천진민족교육의 효시이자 독립운동가 양성을 위한 한국어교육이었다. 둘째는 중화인민공화국 성립에서 1978년 11월 개혁개방 이전까지이다. 천진의 조선교민과 조선족들은 학교를 세우고 조선에서 교재를 들여와 조선어교육을 하였다. 이 시기는 혈맹관계의 조선의 영향을 직접 받았다 할 수 있다. 셋째는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이다. 개혁개방 이후 천진에는 천진시조선족련의회가 설립되어 조선어학습반을 꾸렸고 1992년 한중수교가 이루어지면서 천진시새별조선족소학교가 설립되었다. 2012년에 천진시조선족교육애심회가 설립되어 천진조선족학생하동령영을 운영하였고 2017년부터는 조선족주말학교가 우후죽숙마냥 용솟음쳐나왔다. 이 시기는 초창기는 조선의 영향에서 차츰 벗어나 한국으로 과도하는 시기였고 한중수교이후에는 한국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천진지역 주말학교는 현재 5개에 15개 학구, 200여명의 학생, 30여명의 교사가 있다. 주말학교는 천진시조선족교육애심회의 산하기구에 있고 애심회는 산해관이남 유일한 조선족단체 정부기관인 련의회의 지도를 받고 있다, 천진지역의 전체 조선족사회가 민족교육발전을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관리시스템은 중국지역에서 주말학교의 모델이 되고 있다. 하지만 학생내원 조사와 모집, 편벽한 지역의 학구설립, 교사양성, 교재편찬 등은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천진지역 한(조선)민족의 한국어교육 발전과정
3. 천진지역 조선족의 주말학교 한국어교육 현황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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