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진현 (인천대학교) 박희경 (인천대학교) 이민철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30 - 42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수소 튜브 트레일러와 공급, 충전 배관 등 수소저장 및 취급설비의 위험성 파악을 위해 국내외 사고 피해영향범위 분석 프로그램인 ALOHA, e-CA를 이용하여 정량적 위험성평가를 진행하였다. 국내에 수소를 대량으로 이용하는 A 연구원을 대상으로 실제 계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악 및 대안의 시나리오를 수립하였고 인화성, 복사열, 과압의 위험요인에 대한 영향범위를 산출하였다. 또한 두 결과의 적절성을 교차 검증한 결과, 대부분의 시나리오에서 e-CA가 ALOHA에 비해 보수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각 시나리오에 필요한 두 프로그램의 변수 값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명시하였고, 두 프로그램이 상이한 결과 값을 도출한 경위를 확인하기 위하여 공통된 변수 값들로 두 프로그램을 구동하여 근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소의 누출 및 화재, 폭발의 피해영향범위를 도출하여 분석하고, 안전한 수소 저장 및 공급설비의 설계, 운영의 의사결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51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