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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한호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24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616 - 62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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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승차감과 조종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주행상황에 따른 감쇠력(Damping Force)을 가변시키는 현가장치의 제어성능이 중요하다. 특히 반능동 현가장치에 LQR 제어 방식을 적용한 선행연구들은 현재까지 MR댐퍼에 LQR 제어 방식을 적용하는 시뮬레이션 연구는 이루어졌지만, 실제 차량에 적용하려면 전 상태 피드백에 필요한 상태 값과 시스템의 응답 특성 및 제어 성능을 균형 있게 제어하기 위한 파라미터(Parameter)의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실제 차량에는 적용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한계점이 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기존 LQR 제어에서 사용하던 상태변수의 수를 축소시켜 LQR 제어의 효과성을 승차감과 조종안정성 측면의 제어성능 개선율을 결과값 비교를 통해 입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과 분석 및 해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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