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봉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1권 제5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490 - 499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탐구 변경을 통한 탐구 주제 발견 활동에서 예비 과학교사들이 사용한 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9명의 예비 과학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여 선행탐구를 변형한 94개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선행탐구의 주제가 변경되지 않는 경우에 대해 다른 실험 장치의 사용, 환경 변경, 변인 (조작 변인, 종속 변인) 변경 등으로 구분하였고, 선행탐구의 주제가 변경된 경우를 반대되는 관점에 적용, 다른 연구 대상에 적용, 주제어 이용, 귀추적 사고 이용 등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결과, 조작 변인의 변경 전략을 통해 탐구 주제를 발견한 사례가 가장 많았고, 주제어를 활용한 전략, 다른 연구 대상에 적용하는 전략 등이 그다음으로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각 전략에 대한 예시를 포함하여 서술하였으며, 예비 과학교사 및 중등학생의 탐구 주제 발견역량 신장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15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