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수 (단국대학교 통합과학교육연구소) 배경석 (단국대학교 통합과학교육연구소) 손연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역사교육학회 역사교육연구 역사교육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7 - 104 (48page)
DOI
10.16976/kahe.2024..49.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역사교육 분야에서 ‘생태전환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기후사’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고등학교에 적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역사과와 과학과)을 기반으로 내용 요소를 도출하고, 직소 협동 학습 모형을 활용하여 4차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자문을 통해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이후, 고등학생 80명을 대상으로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고대 문명의 탄생’, ‘기후변화와 전염병’ 등으로 이루어진 5가지 주제에 대한 전문가 그룹 학습, 실천 행동에 대한 토의 및 토론, 포스터 제작을 통한 시각화 등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개발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발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역사와의 통합’, ‘다양한 관점과 깊이 있는 학습’ 측면에서 학생들에게 차별성 있는 교육으로 다가갔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역사적 사건과 기후 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생태중심주의적 관점’을 가지게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