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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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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향희 (아동·청소년상담센터맑음 부설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17 - 534 (18page)
DOI
10.33770/JEBD.4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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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피해 경험과 가해 경험 간의 관계에서 공감 능력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14차 2021년 자료를 사용하였고, 연구 대상은 총 1,328명이며, 학교폭력 피해, 가해, 공감 능력 척도를 활용하였다. SPSS 26.0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기술 통계량, 상관계수 등을 산출하였고, Process macro 4.2 프로그램을 통해 조절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중학교 1학년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가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감 능력의 총점은 조절 효과를 나타내었다. 즉,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가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감 총점이 높은 집단일수록 가해 수준이 완화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공감 능력을 하위변인으로 구분하여 조절 효과를 살펴본 결과,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가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공감 능력과 정서적 공감 능력은 조절 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셋째, 공감 능력의 하위변인 중, 표현적 공감 능력은 학교폭력 피해 경험과 가해 경험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과 가해 경험과의 관계에서 공감 능력의 총점과 하위변인 각각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여 임상적 의의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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