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미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5집 제3호(통권 제51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11 - 13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협력적 인재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대학생들의 팀 프로젝트(팀플) 경험을 현상학적 접근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대학은 팀플을 통해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대인관계 기술, 협업 역량 등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나, 팀플의 실제 경험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부정적으로 나뉘어 있으며, 이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전북 소재 W 대학 팀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radley의 질적 자료 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팀플 과정에서 대학생들은 역할 분배의 불균형과 갈등을 경험했으나, 협력을 통해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 기술이 발달하였으며, 팀플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팀플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역할 분배의 명확성, 갈등 관리 기술, 지속적인 피드백 체계의 필요성도 인식되었다.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가 학생들에게 단순한 학업 과제가 아닌 종합적인 학습 경험이자 자기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대학에서 팀플 수업을 설계·운영할 때 명확한 역할 분배와 의사소통 기술교육, 피드백 체계 도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향후 다양한 대학과 전공을 대상으로 후속 연구를 통해 연구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07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