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윤주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화 사회인 지금, 대학 기초 글쓰기 수업을 기존의 지식 주입 시스템에서 벗어나 팀기반 학습(TBL)을 통해 실용성에 초점을 둔 다양한 교수법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방대한 정보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경험」함으로써,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할 때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인성 등을 함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시스템」의 전환이 필요하다. 협동학습형 수업은 팀 활동을 기반으로 「협동」과 「협력」 학습으로 완결될 수 있으며「협동 학습」은 팀원들과 함께 문제해결을 통한 결과물을 산출하는 과정이며, 「협력 학습」 은 팀원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한 사회적 기술이 증대될 수밖에 없다. 대학에서의 협동학습형의 「논리적사유와글쓰기」는 개별 글쓰기 교육에서 획득하기 힘든 학습 성취감을 팀 활동을 통해 <문제제기-해결방향 모색-다양한 생각의 나눔>의 과정 안에서 「자신의 역량을 다양하게 확인 및 점검할 수 있는 토대마련」이 가능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