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승 (경인교육대학교) 옥현진 (이화여자대학교) 박치범 (경인교육대학교) 노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100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67 - 107 (41page)
DOI
10.26589/jockle..100.202407.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살펴봄으로써 실효적인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교사 372명을 대상으로 현행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의 유용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을 묻고, 향후 디지털 교과서 개발 시 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과 구성 요소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초등교사들은 현행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의 유용성이 높지 않고, 서책형 교과서의 보완재로서의 역할을 가진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향후 교육적 효과와 현장 활용도가 높은 디지털 교과서로 개발하기 위해 학습과 평가를 위한 학습자 맞춤형 자료 및 도구를 제공할 필요가 있고, 다양한 학습자료 및 학습 보조 자료도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교과서가 교육 자료라는 핵심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서책형 교과서와 대비되는 차별성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도록 개발될 필요성이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