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02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79 - 106 (28page)
DOI
http://dx.doi.org/10.15734/koed..102.201503.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국어 교과서 사용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과 교과서 사용의 실제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교사 11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교과서 사용에 대한 인식 수준이 다른 초점 교사 2인의 실제 수업을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교사들의 국어 교과서 사용에 대한 인식 수준과 실제 사용의 관계를 유형화하였다. 또한 교사들의 국어 교과서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교사 내적 변인, 교사 외적 변인으로 나누어 그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국어 교과서 사용에 대한 인식과 실제 사용 양상은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교사들의 교과서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분석한 결과, 교사 내적 변인으로는 ‘국어 교과서에 대한 교사의 견해’, ‘수업 학습목표에 대한 고려’가 교사 외적 변인으로는 ‘학생의 흥미 및 수준’, ‘평가’가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국어 교과서 사용에 대한 지원 방향을 모색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